자료실

자료실

성격장애유형-분열성 성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혜원
작성일13-08-29 16:56 조회1,637회 댓글0건

본문

다른 유형적 범주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분열적안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무력한 사람으로부터 보통 사람들보다 더 건강한 사람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에 걸쳐있다. 분열적인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선천적으로 예민했다고 말한다. 이들은 마치 다른 사람들에 비해 신경말단이 신체표면에 더 가까이 있는 듯하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휘말리고, 흡수되고, 왜곡되고, 점령당하고, 삼켜지는 위험을 피하는 일에 집착한다

압도되는 느낌을 받으면 그들은 숨어버린다. 세상을 등진 은둔자가 되거나 상상 속으로 퇴각하는 것이다.

분열성 성격의 사람이 소유한 가장 적응적이고 흥미진진한 능력은 창조성이다. 진정한 독창성을 보이는 예술가들은 대부분 강한 분열적 색채를 지닌다.

분열적인 사람들의 일차적 관계 갈등은 가까워지기와 멀어지기, 사랑 두려움 사이의 갈등이다. 애착에 대한 깊은 양가감정이 이들의 주관적 세계를 지배한다. 이들은 가까워지기를 갈망하지만, 그러면서도 다른 사람에게 휘말리고 삼켜진다는 두려움에 끊임없이 시달린다.

성적인 면에서 이들은 유난히 냉담하다. 상대방에게 가까워질수록 섹스는 수렁에 빠지는 일이라는 걱정이 커진다. 이런 맥락에서 분열적인 어떤 사람들은 손에 넣을 수 없는 성적 대상만을 갈망하며 손에 넣을 수 있는 대상에 대해서는 모호한 무관심만 보인다.

이들의 가족배경에서 유혹적이거나 경계를 침범하는 어머니와 참을성 없고 비판적인 아버지의 존재를 혼히 볼 수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출처 - [Psychoanalytic Diagnosis], 1994, Nancy McWilliams)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