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성격장애유형-우울성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혜원
작성일13-08-09 07:49 조회1,813회 댓글0건

본문

우울 성격

 

우울 성격은 가눌 수 없는 슬픔, 에너지 부족, 일상적인 즐거움을 느끼는 능력의 상실,  생존 기능의 장애(섭식, 수면, 자기조절의 문제) 등이 나타난다.
정상적인 애도mourning반응에서는 외부세계가 축소되는 것을 경험하지만 우울 상태에서는 자기의 한부분이  상실되거나 손상 됐다고 느낀다.
급성의 임상적 우울증에서 뚜렷하게 드러나는 인지, 정동, 심상, 감각 과정은 만성적이고 자기 영속적으로 작동하여  삶의 경험을 조직한다.
우울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부정적 정동 대부분을 다른 사람에게서 거둬들여 자기 자신에게로 돌리며  자신의 실제 약점에 비해 너무나 터무니없이 자신을 증오한다.
이들은 분노 대신 죄책감을 느낀다.
이 죄책감은 비난받아 마땅하다는 의식적이고 자아 동질적인 느낌으로 온 몸에 퍼져 있다.
이들이 느끼는 또 다른 감정은 슬픔이다.
우울한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없을 만큼 혼란이 심하지 않은 이상 사람들이 좋아하는 타입이다.  그들은 대개 타인의 잘못에 대해 너그럽고 이해를 잘해주고 동정적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미심쩍은 점을 선의로 해석하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관계를 유지하려고 애쓴다. 
애정 대상의 긍정적인 속성은 일반적으로 호의적으로 기억되지만 부정적인 속성은 자기의 일부로 느껴진다.
자기 비난은 우울한 삶에서 흔히 관찰되는데 이는 불안 특히 분리 불안을 경감시키며  자신에게 힘이 있다는 느낌을 유지하게 한다.
또한 들은 부정적인 자기 경험으로 인해 자존감이 위축되어 있고 그에 따라 다른 사람을 그만큼 더 높게 본다.
우울 환자는 초기의 상실 혹은 반복된 상실이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여러 환경 요인들도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현실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고 정상적으로 슬퍼하기 어렵게 만든다.
또한 가족의 무지와 무관심도 한몫 한다. 그리고 애도를 못하게 하는 가족 분위기 역시 우울 성향을 부추기는 환경이 될 수 있다.
정서적인 유기나 실제적인 유기와 부모의 비난이 결합될 때 특히 우울 역동을 만들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우울 역동을 초래하는 강력한 원인으로 부모의 심각한 우울을 지목할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의 욕심, 이기심, 경쟁심, 허영심, 자만심, 분노, 질투 욕정을 한탄한다.
자신이 본질적으로 파괴적인 사람이라고 걱정한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비난에 민감하며 비판에 심각한 충격을 받는다.             

 

(출처 - [Psychoanalytic Diagnosis], 1994, Nancy McWilliams)            <!-- 테러 태그 방지용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